티스토리 뷰
파킨슨병은 중추 신경계 질환으로, 주로 운동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이 질병은 서서히 진행되며, 초기 증상은 대개 가볍게 시작됩니다. 증상을 조기에 인식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파킨슨병 초기증상 1. 떨림
가장 흔한 초기 증상 중 하나는 손이나 다리의 떨림입니다. 이러한 떨림은 흔히 "진전증"으로 불리며, 특히 안정 상태에서 더욱 뚜렷해집니다.
떨림은 대개 한 쪽 손이나 다리에서 시작하며, 나중에 양쪽으로 확산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떨림은 정지할 때나 손을 펼 때 뚜렷하게 나타나며, 정밀한 동작을 수행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떨림은 초기 단계에서 흔히 나타나며, 환자의 삶에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2. 근육 경직
파킨슨병은 근육의 경직성을 유발하며, 특히 팔과 다리의 근육에 영향을 줍니다.
근육 경직은 일상 생활에서 손쉽게 움직이기 어렵게 만드며, 관절이 뻣뻣하고 가동 범위가 제한됩니다.
특히 아침에 근육 경직이 더 심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일어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근육 경직은 다른 증상과 함께 조기에 나타날 수 있으며, 활동을 어렵게 만듭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3. 움직임 둔화
움직임 둔화되고, 느린 움직임과 활동 수행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요,
일상적인 동작, 예를 들어 걷거나 물건을 집거나 먹는 것이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어요.
움직임 둔화는 특히 얼굴 표정이나 손가락의 움직임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며, 화장이나 글쓰기와 같은 세부적인 동작에 어려움을 줄 수 있는데,
움직임 둔화는 진행 과정에서 점차 악화되며, 생활에 큰 불편을 끼칩니다.
4. 균형 장애
균형 장애는 파킨슨병의 증상 중 하나로, 걸을 때나 서 있을 때 더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보행 과정에서 넘어질 위험이 높아지며, 이로 인해 다칠 수 있는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갑작스럽게 균형을 잡는 것이 어려우며, 이는 환자의 안전을 위협합니다.
균형 장애는 진행 과정에서 더욱 심화될 수 있어서, 주의와 조치가 필요합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5. 자세 변화
파킨슨병 환자는 자세에 변화를 경험하게 되며, 흔히 "앞으로 기울기" 자세로 나타납니다.
이 자세 변화로 인해 걷거나 일어서거나 앉기 어려워지고, 활동에 어려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자세 변화는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로, 어깨가 앞으로 내려가거나 등이 구부러져요.
6. 고정 관통 현상
환자는 고정 관통 현상을 겪을 수 있는데, 이는 의자에 앉거나 일어날 때 느껴질 수 있는데요,
고정 관통 현상은 몸이 움직이지 않는 듯한 느낌을 주며, 움직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자세를 변경하거나 활동을 시작할 때 더욱 심해질 수 있어요.
고정 관통 현상은 증상 중 하나로, 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7. 기면증
기면증 또는 무기면증은 환자가 낮 동안 과도하게 졸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주간에 과도한 졸음을 경험하며, 활동 중에도 갑자기 졸 수 있습니다.
기면증은 에너지 부족, 무기력, 집중력 저하와 관련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무기면증은 환자의 삶에 영향을 미치며, 일상 활동을 어렵게 만들 수 있어요.
8. 긴장과 불안
미미한 긴장과 불안을 유발하며, 환자는 증상을 감지할 수 있는데,
이러한 긴장과 불안은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동안 나타나며, 불안함을 유발합니다.
불안과 긴장은 신체적인 불편함과 연관돼, 잠을 잘 못자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요.
미미한 긴장과 불안은 다른 증상과 함께 환자의 삶에 영향을 끼치므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9. 손가락 털림
초기에는 손가락의 미세한 털림이 나타날 수 있다.
이 털림은 손의 작은 근육을 제어하는 신경 세포의 문제로 인해 발생해요.
손가락 털림은 손의 섬세한 동작, 예를 들면 작은 물건을 집거나 글을 쓰는 것에 어려움을 줄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은 생활에서 불편함을 유발하기에, 조기 발견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10. 인지 기능 저하
덧붙여 인지 기능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인지 기능 저하는 기억력 감소, 집중력 저하, 판단력 감소와 관련됩니다.
환자는 간단한 작업이나 결정을 내리는 것이 어렵고, 대화나 사회 활동에서도 어려움을 겪어요.
인지 기능 저하는 진행과 함께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증상은 환자의 삶에 엄청난 고통을 끼칠 수 있으므로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로 증상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